1.소개
메리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은 수세기 동안 읽고 분석된 고전 소설입니다. 1818년에 처음 출판된 이 소설은 인간 본성, 과학적 윤리, 야망의 위험을 주제로 탐구하는 낭만주의 문학 운동의 전형적인 작품이 되었습니다. 소설의 작가인 메리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을 때 젊은 여성이었고 이 작품
프랑켄슈타인 아니야?”하며 고개를 갸웃거리기도 했다.
대부분의 친구들은 프랑켄슈타인이라고 하면, 끔찍하게 생긴 괴물을 떠올렸고 메리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을 직접 읽어본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저 어렸을 적에 고전만화로 읽어보았거나, 다른 영화나 매체를 통해서 프랑켄슈타인의 이미지를
1. 작가의 생애
《프랑켄슈타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작가인 메리셸리의 생애 통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런던에서 1797년 3월 29일에 태어난 메리셸리는 그녀의 전 생애를 통하여 여성으로 태어나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경험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딸로서, 정부로서, 아내
4. 황제와 나이팅게일
(1) 줄거리
평소 나이팅게일의 새소리를 즐겨 듣던 황제는 어느 날 아름다운 기계 나이팅게일을 선물 받는다. 기계 나이팅게일의 겉모양은 보석으로 치장되어 있어 진짜 나이팅게일보다 아름다웠으며 진짜 나이팅게일처럼 지치지도 않았기 때문에 끊임없이 노래를 불러댄다
1.1.1. 시대의 은유, 흡혈귀 :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피에 굶주린 어둠의 신들은 결국 우리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나타난 것이다. 신이란 인간의 곁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고대 그리스인들은 나무와 숲, 하늘과 땅, 밝음과 어둠 속에 각각의 신을 만들어두었고, 신들 역시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Ⅰ. 프로메테우스 이야기 요약
티탄족과 올림포스 신들 간의 싸움
티탄족들과 올림포스 신들 간에 싸움이 벌어졌을 때 프로메테우스와 에피메테우스는 어느 쪽 편도 들지 않고 중립의 입장에 있었다. 그래서 티탄족들이 패했어도 그들만은 지옥행을 면할 수 있었다. 현명하고 앞일을 내다볼 줄 아
of Udolpho》(1794), M.G.루이스의 《수도원장:The Monk》(1795), 셸리 부인의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1818) 등이 있다. 제인 오스틴 등은 통렬히 비판했으나, 낭만파의 시인들과 영국 밖의 작가들, 즉 독일의 호프만, 프랑스의 발자크, 미국의 포, 현대의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 시인 브르통 등에게 많은
SF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드러난다. 노골적인 거부 반응과 은근한 폄하. 첫 번째 반응은 특히 아버지 세대인 중, 장년 층에서 두드러진다.
“저런 걸 왜 보는지 이해가 안가.”
한 번도 SF 작품을 감상한 적 없는 아버지의 판단은 SF에 대한 단편적인 이미지에 기초한다.
흡혈귀
영어로 ‘뱀파이어(vampire)’라고 하며 흡혈박쥐의 뜻으로도 사용된다. 흡혈귀 신앙은 멀리 고대에서부터 있었는데, 그 신앙의 중심지는 세르비아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등의 동유럽이다. 뱀파이어라는 말은 아마도 터키어의 ‘uper(요술사 ·마녀)’와 리투아니아어인 ‘wempti(마시다)’
Ⅰ. 개요
이중노동시장이론은 노동시장이 1차 및 2차 노동시장으로 단절되어 있기 때문에, 개개인의 근로소득의 격차가 발생한다는 이론이다. 즉 이 이론에 의하면 노동시장은 훈련・승진기회, 직장이동 등이 보장된 1차노동시장과 훈련・승진기회 등이 폐쇄적인 임시직 근로자 등으로 구성